닥치고 마케팅

[광고인필독] 기발한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궁금하다면? 클릭! 본문

디지털마케팅 노하우/광고 레퍼런스

[광고인필독] 기발한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궁금하다면? 클릭!

닥치고마케팅 2020. 3. 1. 09:00

안녕하세요~
닥치고 마케팅입니다 :)

저는 대학교 전공이 '광고홍보학'이어서 4년 내내 여러 편의 광고들을 보고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전공을 잘 선택한 덕에 퍼포먼스 마케터로 나름의 목표를 잘 달성해 왔고요~

하지만, 세월은 속이지 못한다고 그랬던가요...
아직 30대 초반인데 예전처럼 말랑말랑한 크리에이티브는
좀처럼 떠올리기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입니다.ㅠㅠ

이렇게 머리가 굳어있을 때는 다양한 레퍼런스들을 보면서
머리를 좀 환기시켜 주는 게 필요한데요~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은 '생각'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쩌면 큰 맥락으로 봤을 때는 '창작'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해서, 내가 생각해내지 못한 신선한 아이디어들을 많이 접해보고
영감을 받은 포인트들을 더하고, 빼고 하면서 변형시키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또 다른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크리에이티브는
'무(無)'가 아니라 '유(有)'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기발하지만 우리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없는 아이디어는 의미가 없죠.
우리가 공감하고 기억하는 크리에이티브의 대부분은 익숙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피로회복제, 건강식품 등의 광고를 떠올려 보세요
대부분의 크리에이티브에는 '부모님'과 '가족'이 많이 등장합니다.
'엄마/어머니', '모성애', '아들, 딸', '사랑', '아빠/아버지', '부성애' 등

광고가 아니더라도 이미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고
'어떻게 표현하느냐'를 생각하는 일들이 계속해서 펼쳐집니다.

그래서 분명한 한계가 존재해요. 
때문에 배터리처럼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충전해놔야 합니다!

제가 주로 참고하는 레퍼런스 사이트들을 공유해드릴게요~

기발한 광고들을 소개하는 사이트 모음

· 광고의모든 것
· TVCF
· 동화같은아이
· 치명적인레퍼런스
· 칸 국제광고제

광고의 모든 것ㅣ바로가기

- 내가 생각하는 페이스북의 황금기는 2009~2013년( 5년)이다.
- 정~말 셀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은 페이지들이 생겨났었는데
- 잘 알고 지내 던 대학 후배가 광고 공부를 목적으로 시작했다던 이 페이지는
- 이제는 광고인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고,
- 현업에 종사하는 마케터들에게도 좋은 레퍼런스만 모아둔 사이트로 회자된다.
- 광고에 대한 비평, 분석 등의 인사이트보다는 양질의 레퍼런스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곳.
- 페이스북 페이지뿐만 아니라 블로그, 유튜브까지 있으니 참고하시길.

 

TVCFㅣ바로가기

- 과제나 공모전 출품할 때 거의 매일 방문하던 사이트.
- 인쇄, 라디오, 옥외, TV, 바이럴 등 여러 매체 광고 레퍼런스를 모아볼 수 있다.
- 국내를 포함한 해외 레퍼런스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도움 많이 된다.
- '서울영상광고제'는 tvcf 주관으로 매년 개최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 나도 우연히 표가 생겨 한 번 가봤었는데 광고인들에게는 참 의미 있는 페스티벌로 기억한다.
- 우리가 하는 일은 온에어 되기 전까지는 아무도 그 노고를 알아주지 않기에...
- 이런 자리에서 우리를 증명하고 서로를 축하해주는 것이 참 아름다워 보였다고나 할까?

 

동화같은아이ㅣ바로가기

- 블로그 소개를 보면 다년간 카피라이터로 재직하신 것을 알 수 있다.
- 이 분의 컨텐츠는 단순히 영상 공유가 아니라 광고에 대한 분석까지 포함되어있다.
- 이 광고가 나오게 된 배경, 효과, 장/단점 등 특징들까지 언급해주기 때문에
- 광고 입문 자부터 현업 실무자들까지 두루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인 듯.
- 솔직히 '카피라이터'의 시선에서 본 광고 분석은 참신하다고 생각한다.
- 대부분 크리에이티브는 AE, CD들이 많이 한다고들 아는데
- 카피라이터의 역할도 굉장히 크다. 단어, 문장 하나로 설득시켜야 하는 직업이다 보니...
- 크리에이티브의 꽃이라고도 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직업임을 잊지 말자.

 

치명적인 레퍼런스ㅣ바로가기

- 치명적인 레퍼런스는 유튜브 기반의 레퍼런스 참고 사이트.
- 광고의 모든 것과 성격은 비슷하고, 서로 비슷한 레퍼런스도 있고,
- 각자의 채널에서 겹치지 않는 레퍼런스도 있기 때문에 잘 참고하시면 될 듯.

 

칸 국제 광고제ㅣ바로가기

- 광고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꿈꾸는 '칸 국제 광고제'!!!
- 사실 현업에 종사하는 나도 기회만 된다면... 출품을 꿈꾸고 있다.
- 국내에서 광고 잘하기로 소문난 종대사(* 종합광고대행사) 제일기획, HS애드, 이노션, DDB, TBWA 등
- 외에도 디지털마케팅 대행사 애드쿠아, 차이커뮤니케이션, 에코마케팅 등 
- 여러 대행사들이 매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듯하다.
- 국내외에도 해외 대행사들의 훌륭한 레퍼런스들도 참고할 수 있으니
- 광고쟁이들은 모두 참고하고 죽기 전에, 이 업을 포기하기 전에는 한 번쯤 출품해보도록 하자.


오늘은 광고인라면 누구나 참고하면 좋은 레퍼런스 사이트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우리 광고인들은 늘 새로운 자극에 목마른 사람들이라...
이런 사이트를 자주 방문해서 머릿속을 환기시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좋은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이 되기 위한
훈련 과정 중에 하나이기도 하죠~?

시간 날 때마다 레퍼런스 체크 한 번씩 해주세요~

이상으로 컨텐츠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