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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구글 애널리틱스(GA)란?

닥치고마케팅 2020. 1. 23. 15:05

 

안녕하세요!

닥치고 마케팅 입니다 :)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GA)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과 같은 온라인 웹사이트 기반의 비지니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판매 아이템 선정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웹로그 분석'입니다.

 

아직도.... 이 부분을 간과한채로 사업하시는 분들이 많고

'웹로그 분석'을 하더라도 데이터를 해석하거나, 이를 활용하는 방법은 잘 모르십니다. 

 

최근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계속 언급되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Data driven marketing)' 모두는 웹로그 분석에 기반을 둡니다.

또한, 이는 여러분의 온라인 사업을 성공시켜줄 수 있는 '열쇠'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하지 않으세요? 우리 사이트 방문자들의 연령, 성별 등의 기본적인 정보들과

사이트 방문 후 행동(ex. 회원가입, 장바구니, 구매 등)에 대해 매일 관심을 갖고 분석해보셔야 합니다.

" 우리 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들은... "

· 주로 어떤 채널(ex.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북마크 등)로 방문할까? 
·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방문할까?
· 성별, 연령대 분포는 어떻게 될까?
· PC 보다 모바일로 더 많이 방문할까?
· 평균 몇 개의 페이지를 보고, 체류시간은 얼마나 될까?
· 신규방문자가 많을까, 재방문자가 많을까?
· 재방문 주기는 어떻게 될까?
· 회원가입은 얼마나 할까?
· 장바구니 활용도는 높을까?
· 구매율, 객단가는 어느 정도일까?
......(후략)

자 그럼 웹로그 분석 데이터는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임대형 쇼핑몰 사업주 분들이라면 아마도 '메이크샵(Makeshop)', '카페24', '고도몰' 등의 호스팅 솔루션을 많이 이용하실 겁니다.

호스팅사별로 '접속통계' 기능을 제공하는데 기본 무료 버전부터 깊이 있는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유료 버전까지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Q ) "저는 메이크샵(Makeshop)에서 쇼핑몰 운영하고 있는데...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GA)는 필요 없겠네요...?"

A )  "물론,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접속통계의 데이터 정확도가 높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왕왕 있고, 분석 서비스별로 제공하는 데이터나 활용 범위가 달라서 크로스 체크를 하는 것이 분석의 질을 높이는데 더 도움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인가?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웹 로그 분석 서비스로 무료(기본) 및 유료(GA360)버전이 있습니다.

저는 무료(기본) 버전만으로도 충분한 데이터를 얻고 있어서 무료(기본) 버전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직접 활용해본 구글 애널리틱스의 특징은?

·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다! - 위치, 트래픽소스, 콘텐츠, 이벤트, 전환수
Ex. 언제? 지금 ! 어디서? 서울에서! 어떻게? 네이버로! 무엇을? 어떤 컨텐츠를 보고, 어떤 행동(회원가입 등)을 하는지!

· 잠재고객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행동, 기술, 모바일, 교차기기 등
Ex. 누구냐 넌? 30세, 남성, 경기도 ㅇㅇㅇ시, 모바일(아이폰), 경제적인 소비자/TV애호가/스포츠애호가 등

· 획득한 고객의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 - 소스/매체, 채널 등

Ex 1. 어떻게 들어왔니? 네이버에서 ㅇㅇㅇ이라는 키워드를 검색라고 유료 광고(파워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왔습니다.
Ex 2. 어떤 행동을 했니? 회원가입도하고 10만 원짜리 상품 A도 구매했습니다. 

 
· 웹사이트 최적화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 행동흐름, 사이트 콘텐츠, 사이트 속도 등
Ex 1. 여기서 뭐하니? 1번페이지도 갔다가 2번 페이지도 갔다가, ㅇㅇㅇ 키워드도 검색해봤습니다.
Ex 2. 불편한 건 없니? 페이지 로딩 속도가 좀 느리네요
Ex 3. 뭐가 제일 마음에 들었니? 2번 페이지에 볼거리가 많아서 한 참을 있었어요~ 잘 보고 갑니다.

· 웹사이트 전환을 분석할 수 있다! - 목표, 전자상거래, 다채널 유입경로 등
Ex 1. 전환(ex. 구매) 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되니? '1번 페이지 -> 2번 페이지 -> 회원가입 -> 장바구니-> 구매' 했습니다.
Ex 2. 구매한 상품과 구매하기까지 걸린시간은? 상품 A를 구매했고, 구매하기까지 약 10분 정도 걸렸습니다.

Ex 3. 이전에 다른 채널로 방문했던 적이 있었니? '네이버 -> 구글 -> 언론사 -> 인스타그램 -> 네이버(구매)' 했습니다.  

· 구글 광고와 연동이 가능하다!
Ex 1. 특정 기간 세그먼트 - 2020년 1월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싶어!
Ex 2. 특정 행동 세그먼트 - 방문은 했는데 구매하지 않는 고객들에게 구매를 유도하고 싶어!
Ex 3. 특정 매체 세그먼트 - 인스타그램에서 방문한 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싶어!

구글 애널리틱스(GA)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실제 도움될 만한 데이터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죠?

실제로 유의미한 데이터들을 제공해주는 만큼

'잘' 분석하셔서 우리 서비스의 핵심 고객을 정의해보세요!

그리고 그들을 집중적으로 방문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시고

목표하는 전환(ex. 회원가입, 구매, 상담신청 등)을 유도하는데 초점을 맞추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 용어, 구조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컨텐츠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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