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고 마케팅

[GA] 모르면 공부하자! 구글애널리틱스(GA) 기본용어(1) - 세션과 방문수 차이점 본문

디지털마케팅 노하우/데이터분석

[GA] 모르면 공부하자! 구글애널리틱스(GA) 기본용어(1) - 세션과 방문수 차이점

닥치고마케팅 2020. 2. 11. 09:00

안녕하세요!
닥치고마케팅 입니다 :D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기본 용어들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사실 이 컨텐츠는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GA 용어집' 등 조금만 검색 해보시면 엄~청 많이 보여요.

하지만 각 게시글별로 중복되는 내용이 많고,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내용 거의 그대로 소개 되어있으니
참고해서 학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저도 다른 블로거들의 컨텐츠나 고객센터 내용과 다를바가 없겠으나,
개인적인 공부를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학습노트이므로,
이 부분 참고하시어 구독 부탁 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학습 시작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기본 용어 정리


#. 세션과 방문수의 차이는?

(1) 일단. 용어별 정의부터 살펴보자.
- 사실 GA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 지표들의 개념을 정확히 모르면서
- '나 GA좀 해봤어!', 'GA 다룰줄 알아'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 물어보면 속시원하게 얘기해주는 사람 하나 없더라. 
- 그래서, 나는 그런 사람이 되지않기 위해 정의부터 다시 살펴 봤다.
-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을 해주고 있다. 
- 세션(session) : 사용자가 웹사이트, 앱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시간  
- 방문수(entrance) : 방문자가 지정된 페이지 하나 또는 여러 페이지를 통해 사이트에 방문한 수
→ 세션은 시간? 방문은 방문? 뭔 차이가 있는건지 모르겠다. 

(2) 고객센터에서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 고객센터 방문수와 세션수를 살펴보면 아래 글을 확인할 수 있는데...이거 번역체지?

Google 애널리틱스는 세션수와는 다른 방법으로 방문수를 계산합니다. 방문수가 세션수와 같다고 예상할지라도 보고서에서는 이와 같은 측정항목에 대해 다른 값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방문수는 세션의 첫 번째 페이지뷰 또는 화면 조회와 함께 누적되기 시작하고, 반대로 세션수는 조회 유형에 관계없이 세션의 첫 번째 조회와 함께 누적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세션의 첫 번째 조회가 이벤트 조회가 될 수 있는 속성에 대해 방문수 및 페이지뷰 수 또는 화면 조회수 사이에 불일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불일치는 방문수를 세션수와 직접 비교할 때 또는 일부 보고서에서 날짜 측정기준을 사용할 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측정 방법이 다르다고 해놓고 속 시원하게 얘기는 안해주고... 너무한거 아닙니까?

(3) 그러니까. 세션수, 방문수는 어떻게 계산을 하냐고 쉽게 설명해줘!
- 고객센터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웹 세션을 정의하는 법을 살펴봤는데...

1.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을 말하며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취한 행동의 집합이라고 생각해도 됨.
예) 페이지뷰, 이벤트(회원가입, 상담신청, 장바구니, 구매, 주문서작성 등) 등
→ 좋아. 사이트에 일단 방문을하면 세션이 시작되는거네. 그럼, A사이트 방문해서 종료하기 전까지 이 세션은 유지가 되는건가?

2. 사용자 한 명이 여러 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션은 하루 동안 집중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며칠, 몇 주 또는 몇 개월에 걸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세션 하나가 완료되는 순간 새 세션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세션이 종료되는 방식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입니다. 
* 시간 기반 완료: 방문자 활동이 없을 경우 30분 후, 자정
* 캠페인 변경: 어떤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다가 떠난 후 다른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경우
→ 이해됐어. A사이트에 방문을 해서 세션이 시작되었는데 30분동안 아무것도 안하거나, 자정이 되거나, 나갔다가 다른 경로로 방문하면 세션이 종료되었다가 다시 시작된다는 거잖아.
→ 이해한게 맞는지 예를 들어볼까? 
a. 방문자 활동이 없을 경우 30분 후 세션 종료
- 12:00, A사이트 방문
- 12:02, A사이트 ㄱ상품 조회
- (페이지 켜둔 상태로 점심시간 외출)
- 12:31, 사무실 복귀 및 A사이트 회원가입
- 12:33, ㄱ상품 주문서 작성
- 12:34, ㄱ상품 결제 구매 완료
* 정답 : 세션1 유지. 마지막 활동(12:02)로 부터 29분 밖에 안지났기 때문.

b. 자정에 세션 종료

- 2월 9일, 23:55, A사이트 방문
- 2월 9일, 23:59, A사이트 ㄱ상품 조회
- 2월 10일, 00:05, A사이트 ㄴ상품 조회
* 정답 : 2/9 세션1, 2/10 세션1.

c. 캠페인 변경 시점 세션 종료
- 2월 9일, 13:00, '1번키워드' 검색 후 A사이트 방문 후 이탈
- 2월 9일, 13:15, '2번키워드' 검색 후 A사이트 재방문
* 정답 : 세션2.

※ 크롬 -> 사파리로 A사이트를 다시 접속하면? 서로 다른 브라우저로 방문했기 때문에 각각 개별 세션으로 인식함.

(4) 세션은 좀 알겠는데. 방문은 뭐지?
- 위 (2)번에서 방문은 '세션의 첫 번째 페이지뷰 또는 화면 조회와 함께 누적'된다고 하는데
- 그 아래 설명된 예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음.
- [세션 - 페이지뷰 - 방문]이 3가지 지표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함.  

예시1. 
접속 -> A페이지 -> B페이지 -> C페이지 -> 이탈
* 정답 
① A페이지 : 세션1 / 방문1 /  페이지뷰1
② B페이지 : 세션0 / 방문0 / 페이지뷰1
③ C페이지 : 세션0 / 방문0 / 페이지뷰1

예시2.
접속-> A페이지 -> 이탈 -> (30분 후) -> B페이지 -> A페이지 -> C페이지 -> 이탈
* 정답 
① A페이지 : 세션1 / 방문1 /  페이지뷰2
② B페이지 : 세션1 / 방문1 / 페이지뷰1
③ C페이지 : 세션0 / 방문0 / 페이지뷰1
 
예시3.
접속-> A페이지 -> 이탈 -> B페이지 -> 이탈 -> C페이지 -> (30분 후) -> A페이지 -> 이탈
* 정답 
① A페이지 : 세션2 / 방문2 /  페이지뷰2
② B페이지 : 세션0 / 방문0 / 페이지뷰1
③ C페이지 : 세션0 / 방문0 / 페이지뷰1

(5) 그래. 결국 중요한 것은.
- 세션과 방문은 같은 개념이 아니다라는 것.
- 위 (4)에서는 단일 세션으로 예시를 들었지만 이제 서로 다른 2개의 세션을 예로들면서
- 이 2개 지표의 차이를 더 확실하게 이해해보려 함.

예시.
ㄱ.김씨
접속 -> A페이지 -> B페이지 -> A페이지 -> 이탈

ㄴ.이씨
접속 -> C페이지 -> B페이지 -> 이탈

ㄷ.박씨
접속 -> 동영상 재생(이벤트1) -> 동영상 다운로드(이벤트2) -> 이탈

* 정답
① A페이지 : 세션1 / 방문1 /  페이지뷰3
② B페이지 : 세션0 / 방문0 / 페이지뷰2
③ C페이지 : 세션1 / 방문1 / 페이지뷰1
→ 총 세션 3 / 방문 2 / 페이지뷰 6

※ 이벤트 조회는 방문이 아닌 세션으로 인식. 페이지뷰로도 집계되지 않음.

이번에는 세션과 방문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거하나 공부하는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다들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D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