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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온라인 광고 대행사. 어떻게 선별할까?

닥치고마케팅 2020. 1. 28. 12:00

 

 

안녕하세요~

닥치고 마케팅입니다.

 

오늘은 좋은 온라인 광고 대행사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글을 시작하기 전에 '온라인 광고 대행사'라는 단어부터 정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마케팅 시대!

 

 

'인터넷 or 온라인 + 광고/마케팅/홍보...'란 용어는 옛 말이 되었습니다.

요즘엔 단순히 온라인 상에 키워드, 배너 등의 광고를 노출하는 개념을 넘어

온라인 비지니스 사업주들의 실제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것 같다고요? 

광의 개념에서는 유사합니다. 다만, 지금 처럼 데이터 분석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이 낮았고

구글 애널리틱스, 로거, 에이스카운터 등의 트래킹 툴도 생소했기 때문에 데이터를 정교하게 수집하고, 활용하기는 한계가 있었죠

 

지금은 어떻습니까?

앞서 말씀드린 3rd party 트래커는 요즘 대부분의 온라인 사업주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나아가서

자체적으로 트래커를 개발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이를 통해 우리가 추측할 수 있는 것은 뭔가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이제는 웹(web)뿐만 아니라 앱(App)까지 비지니스 영역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두개 채널의 데이터를 모두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

 

그래서, 용어를 어떻게 바꿔야 합니까?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용어를 바꿔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등등....

이 시대의 온라인 마케팅을 표현하는 용어는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 용어들의 공통점은 마케터의 '감'이나 '추정 혹은 추측'만으로는 어렵다문 겁니다.

'분석된 데이터를 잘 활용해서! 디지털 광고 매체의 퍼포먼스를 극대화하여! 사업주의 매출을 성장시키는 것!'이 지금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본질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좋은 퍼포먼스마케팅 회사는 어떻게 고르나요?

첫째, 단순 전화영업 대행사는 믿고, 거르세요.

"안녕하세요. 네이버 ㅇㅇㅇ입니다. 현재 파워링크 광고가 잘 못 노출되고 있는 것 같아서 전화드렸습니다. 지금 노출하고 있는 이 키워드는 CPC가 비싸고, 효율이 낮은데요, 심하면 하루에 100만 원 이상 소진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저희는 월 50만 원이면 24시간 파워링크 1~3위 이내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후략)" 

이런 영업 방식을 '콜 영업(Call saels)'라고 부르는데요. 이런 부류의 대행사는 99.9% 사기꾼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네이버 ㅇㅇㅇ 입니다 ? 당신이 뭔데 네이버야?
- 네이버 공식 광고대행사는 '네이버입니다.'라고 영업할 수가 없습니다. 본인의 소속을 명확히 밝혀야 하고, 
- 만약 그러지 않은 경우라면 소속 대행사에 페널티 점수를 받게 되어 대행 자격을 박탈당할 수 있습니다.

2. 월 50만 원, 24시간, 파워링크 1~3위 시켜드릴게요! 양심 가출하셨습니까 휴먼?
- 월 50만 원이면 하루에 약 1.6만 원씩 쓸 수 있는데요,
- [화장품]이라는 키워드를 예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 현재(1/27, 18:44분)기준으로  해당 키워드를 1위에 노출하려면 CPC가 약 2.4천 원입니다.
- 그럼 8번 정도 광고를 클릭하면 1시간 안에도 광고 노출이 끝날 수 있습니다.
- 정말 말이 안 되는 이야기인 거죠! 참 이런 사람들이 아직도 있다는 것이 화가 납니다. 

 

 

둘째, 내 비즈니스 카테고리와 관련된 레퍼런스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저희는 다양한 업종의 성공 사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파트너 : 대기업 1,2,3.... 
(2) 레퍼런스
- 패션/의류, A사, 광고 대행 후 성과
- 화장품, B사, 광고 대행 후 성과
- 병원, C사, 광고 대행 후 성과
... 

기업의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이죠!
'어떤 클라이언트와 협업해봤는지?', '카테고리 전문성은 어떠한지?'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셋째, 주요 매체 공식 광고대행사인지 확인하세요.

· 네이버 공식 광고 대행사 : https://saedu.naver.com/adguide/manage/adAgency.nhn 
· 카카오 공식 광고 대행사 : https://business.kakao.com/info/keywordad 
·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 : https://www.facebook.com/business/partner-directory/search
...

위와 같이 각 광고 매체별로 '공식' 인증을 받은 곳인지 확인해보세요.
이 외 구글처럼 별도의 파트너 소개 페이지 없이 '배지'를 부여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 한 가지! 규모는 작더라도 공식 파트너사 출신의 실력 있는 전문가분들이
스타트업 대행사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은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넷째, 제안서 및 운영전략을 꼼꼼히 검토하세요. 

· 네이버/다음/구글 키워드 광고 소개, 과금 방식, 노출 화면 등...
· 페이스북 광고 소개, 과금방식, 노출화면 등...
· 네트워크 배너 광고 소재, 과금방식, 노출화면 등...

단순히 광고 매체의 정보만 나열하다가 끝나는 제안서는 바로 거르세요.
당신의 웹사이트,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면밀히 분석해서 알맹이가 있는 제안서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광고 예산 등 여러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최대한 흉내라도 내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 현재 동종업계 시장 트렌드는 ~합니다...
· 귀하의 웹사이트 접속 통계 데이터를 살펴보니 신규 고객 방문 비중이 적고, 구매율이 낮습니다...
·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 고객층은 ~입니다...
· 해서, 귀하에게 추천드릴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은 ~입니다!
· 그 전략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면 ~합니다...

다섯째, 보고서 및 미팅 주기를 확인하세요. 

· 저희는 보고서를 분기별로 드립니다.
· 대면 미팅은 필요시에만 진행합니다.
...

보고서는 일정 주기로 받아보셔야 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실시간/일단위 보고서까지 요청하기 위해서는
광고 예산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점 먼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슬프게도 우리 월 광고 예산은 1천만 원이지만...! 5천만 원 이상 투자하는 사업주도 있으니 말이죠...) 

여하튼, 광고 예산과는 별개로 위와 같이 보고서를 분기별로 보내준다거나,
미팅은 필요시에만 진행한다거나 하는 경우는 걸러주세요.
만약, 사업주님이 일정상 바쁘고 뭐... 대면 미팅을 진행하기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면 얘기는 다르겠지만요...

제대로 된 회사는 보고서를 주/월간 단위로 작성해서 공유해주고,
분기별 2~3회 혹은 월 1회 대면미팅을 정기적으로 가집니다.


좋은 광고 대행사를 선정하는 조건은 이 외에도 더 많을 테지만

못해도 위 5가지는 꼭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막상 회사는 괜찮은데... 담당 매니저가 사업주님의 성향과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는 '대행'이 아닌 '파트너'로 인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성과는 좋은 사업주가 만든다는 것을 꼭 인지해주세요.

사업주님의 워라밸이 있듯, 마케터에게도 워라밸이 있고,

사업주님도 마음이 있듯, 마케터도 마음이 있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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